티스토리 뷰


귀를 통해 확인하는 건강 이상 신호를 알 수 있습니다. 귀는 단순히 소리를 듣는 일뿐 아니라 뇌와 신호를 교환하며 몸의 균형을 잡아주는 중요한 일을 담당하는 기관입니다. 뿐만 아니라 귀는 우리 몸에 이상이 생겼을 때 신호를 보내주는 역할도 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귀로 알 수 있는 우리의 건강 체크 리스트를 알아보겠습니다.

청력 건강 이상신호
청력으로 이상 신호

1. 청력 저하

청력 저하는 당뇨의 한 증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연구기관에 따르면 통계적으로 당뇨가 있을 경우, 청력 저하는 2배, 당뇨 전 단계의 경우 30% 이상 청력 저하가 올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당뇨로 인한 혈액 공급 이상이 원인일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2. 귓불 주름살

이제부터 귓볼도 유심히 볼 것을 추천합니다. 일반적으로 귓불은 밋밋한 표면이지만, 귓불에 가로로 주름이 잡힌 다면 심장 혈관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프랭크 신호(Frank’s sign)라고도 불리는 이 주름은 각종 심장 혈관 질환의 물리적 증상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이명 현상

고음을 듣지 않았는데 귀가 자꾸 울리는 이명 현상은 다양한 질환의 증상이기도 합니다. 이명 현상은 우울증에서부터 고혈압의 일반적인 증상이며, 흔치 않지만 뇌의 청각 신경에 종양이 생길 때 발생할 수도 있어, 이명 증상이 심하다면 검사를 필히 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4. 귀의 찌릿함 / 통증

얼굴 부위의 유일한 관절인 턱 관절은 귀 앞부분에 위치해 있습니다. 관절인 만큼 디스크가 존재해 윤활작용을 해줍니다. 
관절에 염증이 생기거나 디스크에 이상이 생기면 그 통증이 귀로 전달돼 찌릿함이나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건강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질병을 초기에 인식하고 적절한 대처를 하는 것입니다. 쉽게 지나치기 쉬운 귀가 보내는 위험 신호 역시 잘 귀 기울여 초기에 적절한 의료 조치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