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싱그럽고 달콤한 9월의 제철 과일 포도의 고르는 법, 씻는 법, 보관법, 먹는 법, 효능까지 모두 알려 드릴게요.

맛있는 포도 선택하는 방법

고르는 법은 포도는 색이 짙으며 알이 굵고 탱탱한 것이 좋으며 알이 지나치게 밀집되어 있는 것은 피해 주세요. 또한 줄기가 푸른색을 띠며 포도 껍질 표면에 하얀 분이 가득 묻어 있는 것이 좋은 포도입니다. 과분이 잘 형성된 포도는 싱싱하며 맛도 좋으니 안심하고 드세요. 포도는 꼭지 주변부터 익기 시작해 아래쪽으로 갈수록 당도가 떨어져요. 시식이 가능하시다면 포도송이 끝쪽의 포도알을 먹어보고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포도
포도

포도 실온 및 냉동 보관방법

냉장 보관 방법은 포도는 물기가 닿으면 빨리 물러지고 상할 수 있으므로 세척하지 않은 상태로 보관해야 합니다. 먼저 구매한 포도송이를 체크하 여상하거나 상태가 안 좋은 것은 떼어내어 제거해 주세요. 혹여 포도의 겉면에 물기가 있다면 키친타월로 닦아 주세요. 포도를 포장 종이에 잘 감싸 준비해 주세요. 포장 종이가 없다면 키친타월로 감싸 주세요. 밀폐용기를 준비해 주시고 키친타월을 바닥에 깔아 주세요. 잘 감싼 포도를 간격을 두어 차곡차곡 넣어 주세요. 뚜껑을 닫아 냉장 보관하면 3주간 싱싱하게 보관할 수 있어요. 또한 포도를 알알이 떼어내어 보관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떼어 내는 과정에서 일부가 공기 중에 노출되면서 세균이 증식될 확률이 높아 쉽게 상할 수 있으니 줄기 채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냉동 보관오래 보관하실 경우에는 세척한 포도의 물기를 제거하여한 알 한 알 떼어 내고 지퍼백에 넣어 줍니다. 냉동 보관하시면 6개월간 보관이 가능해요. 냉동한 포도는 해동 없이 냉과로 즐기시거나 주스나 잼 등으로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포도 깨끗이 세척하는 방법

세척물이 든 볼에 밀가루를 넣고 포도를 3분간 담가 주세요. 밀가루가 없을 시에는 식초물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흐르는 물에 사이사이 꼼꼼하게 헹궈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해 주세요.

 

포도 올바르게 먹는법

먹는 법 포도껍질과 포도씨는 뱉지 말고 드시는 게 좋아요. 포도 껍질에는 레스베라트롤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항암, 동맥경화, 당뇨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포도 씨에는 과육보다 폴리페놀이 최소 12배 더 함량 되어 있다고 하니같이 드시는 게 좋습니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농약은 환경 독성평가와 잔류성 시험을 거쳐 인정된 제품으로 세척 중에 충분히 사라질 정도이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냉장 보관한 포도는 실온에 꺼내 두었다가 먹으면 더 달콤하게 드실 수 있어요.

포도 효능 및 주의점

효능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폴리페놀과 레스베라트롤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몸에 쌓이는 유해 물질 및 암세포를 차단하여 항암항 염증 성인병 노화방지 등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껍질과 씨 에레스베 라트 롤이 많이 들어 있어요. 비타민 무기질 등 영양소가 풍부하여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며 소화 흡수가 잘 되고 에너지 전환이 빠른 포도당 과당이 많이 들어있어 면역력 증강 및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포도는 다른 과일에 비해당도가 높은 편으로 과도하게 섭취 시 비만에 주의하세요. 또한 당뇨병 환자의 경우 포도를 많이 먹으면 혈당이 급격히 상승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