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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건강보험 웹 EDI 편리한 무료 전자 민원 서비스인데요. 국민건강보험 웹 EDI 란, 웹 EDI 가입방법, EDI사용방법 순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웹 EDI 의미

웹 EDI 란 팩스 우편 등 기존의 서식 전달 체계를 대신하여 인터넷으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편리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건강보험의 무료 전자민원 서비스입니다. 민원인들은 4대보험 신고서를 팩스로 접수하거나 지사의 내방하여 기다릴 필요 없이 웹 EDI를 통해 다양한 건강보험업무를 신속하고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으며 웹 EDI 에서는 건강보험 고용을 뿐만 아니라 4대 보험 관련 공통 업무도 함께 처리할 수 있습니다. 처리결과 또한 바로 확인이 가능하니 사업장에서 활용하기에 아주 편리한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웹 EDI 가입방법

국민건강보험 웹 EDI 가입 바로가기

웹 EDI 가입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의 접속한 다음에 회원가입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개인 회원 은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로그인 가능하나, 사업장은 회원가입을 진행해 주셔야 하는데요. 일반 사업장은 사업장 유형에서 가입신청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다음 약관 동의를 누르고 가입 정보 입력에 과정을 거치면 회원가입이 완료됩니다. 이렇게 회원가입을 완료하신 후 다시 국민건강보험공단 페이지로 돌아가셔서 우측 상단에 분야별 업무 사이트를 클릭한 뒤 EDI 서비스를 들어가 줍니다. 다음 EDI 서비스 화면에 공동 인증서 등록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홈페이지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인증서를 선택 후 등록해 주시면 웹 EDI 가입이 완료됩니다.

 

인증서 등록

인증서의 경우 법인은 사업장 명의 공동 인증서만 가능하며 개인은 사업자 명의 공동 인증서 또는 대표자 개인 인증서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edi서비스 공동 인증서 등록까지 마치면 이제 사업장에서 웹 EDI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웹 EDI사용방법 및 신고 가능한 서식 21가지

다음은 웹 EDI웹 EDI 사용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처음 웹 EDI 로그인 시 보게 되는 화면입니다. 홈 화면은 크게 위에 받은 문서함과 아래는 보낸 문서함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받은 문서함은 공단에서 통보하는 문서를 받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매달 사업장에 통보되는 고지내역이나 건강검진 대상자, 보수총액의 통보서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낸 문서함은 사업장에서 공단으로 신고한 문서와 그 처리 결과를 받아볼 수 있는 곳입니다. 사업장에서 신고하신 직장가입자 취득신고서, 상실 신고서, 보수월액 변경신고서 등에 대한 처리상태 및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화면
로그인 화면

신고 가능 서식 21

웹 EDI를 통해 신고할 수 있는 서식은 총 21종 있습니다. 그중 4대 보험 공통 신고서 서식은 총 6종으로 사업장 변경 탈퇴 신고와 직장가입자 취득 신고서, 직장가입자 자격 상실 신고서, 직장가입자 자격 내용 변경 신고서, 4대 보험 보수(소득) 월액 변경 신청서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신고 서식은 총 15종으로 직장 피부양자 자격 취득 상실 신고서, 직장가입자 근무처 근무내용 변동 신고서, 건강보험증 기재사항 변경신고서, 휴직자 등 직장가입자 보험료 납입 고지서 유예 해지 신청서, 건강검진 대상자 변경 추가 제외 신청서, 건강검진 자료 재전송 신청서, 본인부담 환급금 계좌 신청서, 연말정산 5회 분할납부 취소 신청서, 직장가입자 보수 총액 통보서, 퇴직정산 연말정산 재정산 신청서, 보험료 자료 재전송 신청서, 자동이체 신청서(구분, 합산), 정산 보험료 분할 납부 신청서, 건강보험료 계산, EDI 고지 신청 15가지를 신청 신고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증명 탭에서는 납부확인서 신청 및 발급, 사업장 적용 통보서 신청서, 사업장가입자 명부 발급 신청서를 신청 및 발급 확인받으실 수 있습니다. 정말 많죠.

사용 가능 서식
서식 21가지

신고서 작성법

그럼 직장가입자 자격 취득 신고서에 사용 예시를 통해 신고서를 전송 방법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신고하고자 하는 대상자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시고 두 번째로 해당 대상자를 등록합니다. 마지막으로 신고 전송 버튼을 누르시면 입력하신 신고내용이 공단으로 접수됩니다. 한두 번 해보시면 편리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신청서 작성
신청서 작성

 

국민건강보험 웹 EDI 바로가기

국민건강보험의 인터넷 민원 서비스인 웹 이디아이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사업장에서는 편리하게 건강보험 관련 서류를 이용하시는데 도움되셨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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